Ⅰ. 서론
지금 우리가 쓰고 있고 국어는 알타이 공통 조어에서 분화된 것으로 추정된 다고 한다. 우리 민족의 언어는 대체로 북방의 부여계 언어와 남방의 한계 언어로 나뉘어 있었으며, 그 뒤 고구려, 백제어, 신라어로 분화되어 서로 공통점과 함께 방언적 차이점도 가진 언어들로 발전했을 것으로
한글이 없었다면, 키보드의 자판은 중국처럼 한자를 사용하였을 것이고, 그렇다면 어떻게 인터넷을 지금처럼 편하게 할 수 있었을 지에 대하여 생각해보면 참 아득하기만 하다. 그렇게 따지고 보면 지금의 한류는 생각보다 세종대왕이 창제하신 훈민정음의 덕을 참 많이 보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대하여, 국어는 그 말이 속하는 국가의 관점에서 보고 이르는 개념이다. 따라서 속한 국가가 없는 말, 가령 일제 식민지하의 우리말은 조선어라고 했고, 일본어와의 혼동 혹은 처벌이 두려워 감히 국어라고 말하지 못했었다. 모든 개념은 마치 집에서 나를 동생은 형이라 하고, 누이동생은 오빠라고 하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한국인이 사용하는 언어이며 주로 한반도 전역과 제주도를 위시한 한반도 주변의 섬에서 사용한다. 한국인이 사용하는 언어로 중화권 국가에서는 조선어로 부르기도 한다. 한반도를 중심으로 하여 전 세계에서 약 7700만 명(2010)이 사용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한국어
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의 국어로 연대상으로는 10세기 중엽까지이다. 전기 중세국어는 고려의 건국으로 인해 고구려의 저층을 가진 신라어의 서북 방언인 개성어를 중심으로 성립되어 14세기말 고려의 멸망까지 계속되었다. 후기 중세국어는 조선 전기에 해당하는데 이때 훈민정음이 창제되어 비
역사적으로는 사어가 된 고대어, 중세어, 근대어 등의 구분도 있다. 요컨대, 국어의 수호는 이런 전통의 발전적 전승이다. 특히 문물이 반영된 어휘는 본래어 외에 한자어, 외래어가 포함돼 다양하다. 그 한자어는 한자 전래 이래 거의 2천년 전통의 우리말이다. 거기에는 붓, 보배, 다홍 등에 인의, 읍양,
국어사의 시대구분방법과 각시기의 언어적특징에 대하여설명하시오.
Ⅰ. 서론
국어사는 우리말의 역사이다. 우리는 오랜 역사를 이어오면서 한 민족으로서 서로 의사소통을 국어로 하면서 일상생활을 영위해 왔다. 국어는 우리의 의사소통의 도구 노릇을 하며 또한 우리의 의식을 지배하기도
시점 이후부터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고 음운체계에서 탈락하기도 하는 것이다. 이처럼 문자나 단어, 음운 체계 등에서의 국어의 변화 양상을 정리하여 연구한 것이 바로 국어의 역사, 즉 ‘국어사’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어사의 시대구분방법과 각시기의 언어적특징에 대하여설명해 보겠다.
국어사의 시대구분방법과 각시기의 언어적특징에 대하여설명하시오.
Ⅰ. 서론
국어사는 우리말의 역사이다. 우리는 오랜 역사를 이어오면서 한 민족으로서 서로 의사소통을 국어로 하면서 일상생활을 영위하여 왔다. 국어는 우리의 의사소통의 도구 노릇을 하며 또한 우리의 의식을 지배하기도
찾아볼 수 없는 증거들이기 때문이다.
고구려어는 분명한 알타이 계 언어로서 신라어와 가까우면서 퉁구스 제어와도 가까운 일면을 보여주며 일본어와도 각별한 친족 관계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고구려어와 알타이 제어의 관계는 신라어와 알타이 제어의 그것보다 훨씬 가까운 것으로 추정된다.